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언제나 축제- 충청남도 축제- 연산백중놀이, 황산벌전투재현, 강경젓갈축제
    카테고리 없음 2023. 8. 4. 13:14

     

     

    1. 연산백중놀이 https://www.nonsan.go.kr/tour/html/sub03/030102.html

     

    문화관광

     

    www.nonsan.go.kr

     

    충청남도 논산시 연산면 일대에서 전승되어온 민속놀이로 1991년 7월 9일 충청남도 무형문화재 제14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현재 기능보유자는 김용근(金容根)이다.

     

    조선 성종 때부터 시작되어 500년의 전통을 지닌 민속놀이인 연산백중놀이는 고된 농사일을 해오던 머슴들의 음력 7월 15일 백중날 하루 휴가를 얻어 흥겹게 놀던 것을 말하며 흔히 이 날을 머슴날이라고도 한다. 

     

    연산 백중놀이는 논산 연산면 고정리를 중심으로 연산면 일대에서 전승되어 왔으며 조선 성종(재위 1469~1494) 때 좌의정을 지낸 김국광의 업적을 가리기 위해 백중날 묘에 참배하고 한바탕 놀았던 것이 후에 광산 김씨들이 연산일대로 옮겨오면서 연산장터에 모여 놀이를 벌였던 것으로 전해진다. 

     

    연산 백중놀이는 제를 지내고, 효자효부에 대한 상과 불효자에 대한 벌을 논하고, 그해 농사를 잘 지은 머슴을 뽑아 상을 주는 당시의 풍습을 놀이로 재현하고 있다. 뒷풀이는 농악으로 흥을 돋우며 양반춤과 광대들의 해학적인 춤이 한바탕 어우러진다.

     

    2. 황산벌전투재현 https://www.nonsan.go.kr/tour/html/sub03/030104.html

     

    문화관광

     

    www.nonsan.go.kr

     

    황산벌에서 장렬한 최후를 맞았던 계백장군의 충혼과 5천 결사대의 살신성인, 호국의지를 선양하기 위해 개최된다.

    황산벌을 호령하던 계백장군과 5천결사대의 살신성인·호국의지 선양을 하기 위해 황산벌전투재현행사가 개최된다.  

    황산벌에서 장렬한 최후를 맞음으로써 700년 백제와 운명을 함께한 계백장군의 충혼을 새롭게 조명하고 후손에 계승 나당연합군을 맞아 중과부적인 상황을 극복하고 4차례나 승리할 수 있었던 계백장군의 지략과 5천결사대의 용맹스런 모습을 재현 청소년들에게 산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계백장군의 기상을 느낄 수 있는 전투재현행사외에도 주먹밥만들기, 전통떡 체험, 비상식량 체험, 문화공연까지 다양한 행사가 개최된다.

     

     

    3. 강경젓갈축제 - https://www.nonsan.go.kr/ggfestival/html/sub02/0201.html

     

    강경젓갈축제

    넉넉한 덤! 최고의 강경맛깔젓 논산시 강경젓갈축제

    www.nonsan.go.kr

    주제강경젓갈이 상월고구마와 춤을 추다!
    개최기간 2023.10.19.(목)~10.22.(일) 4일간
    장소 강경 금강 둔치 일원
    내용 젓갈 관련 전통 발효음식 체험, 공연 및 이벤트
    주최 논산시
    주관 논산문화관광재단

Designed by Tistory.